전문가 칼럼

트럼프가 또 다시 꺼내든 관세인상 폭탄! 시장의 방향성은?

작성자 운영자 조회 41

잠잠하던 증시에 트럼프가 또 관세 인상 폭탄을 꺼내들었다.

잘 나가던 증시는 급락하였고, 중국증시는 5%이상 급락하는 흐름이 나타났다.


이 시점에서 갑자기 관세인상을 또 꺼내든 이유는 무엇일까?


대체적으로 협상 시간이 길어지고 중국측이 다른 태도로 변한 것이 문제가 되었다.

이에 마지막 협상이라고 여겨지는 이번 미국에서의 협상에서 먼저 우위에 서기 위한 전략으로 보고 있다.


일단 10일 인상을 한다고 예고하였기에 협상에 문제가 있다면 트럼프의 성향상 인상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되면 관세가 인상됨과 동시에 추가 관세 인상도 예고되며 시장은 큰 악재에 직면 할 것으로 본다.


우리는 이미 이에 대한 결과를 작년에 경험해 본바가 있어 부담이 정말 큰 사안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에 대한 부담을 느낀 중국이 기존의 합의대로 협상에 진행된다면 시장은 큰 폭의 상승을 보여 줄 것이다.


현재 정해진 것은 없다. 미리 예측하기도 힘들다.

지난 북미 하노이 회담의 결과를 보자면 미국은 자신의 국가에 이득이 없다면 단번에 돌아서는 모습을 보아서

협상이 잘 못된다면 걷잡을 수 없을 정도의 후폭풍이 있을것으로 전망된다.


그렇기에 중국 역시도 이번 회담에서 뭔가 결과를 내놓고자 할 가능성도 높다.


일단 이번주는 중요 빅 이벤트와 만기일이 겹쳐 있다.


따라서 중간에 큰 호재가 발생하지 않는 한 시장 상승은 부담스러운 상황이다.


관세인상은 10일 00시로 정해져있다. 미국에서의 협상은 9일~10일 이기에 9일 어떠한 움직임이 없다면 10일 관세 인상을 할 것이다.

따라서 시장은 10일 방향성이 정해 질 것이다.


국내증시가 열리는 10일 대충 윤곽이 나올 것으로 전망 되며, 결과에 따른 방향성은 이미 정해져 있는 상황이다.

좋은 소식이 나오길 기대하거나 그렇지 않은 경우를 대비하여 주식 비중을 줄여야 할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