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정리

▶일본 제품 불매(애국) 테마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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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제품 불매(애국)


▶ 일본 제품 불매(애국)란?


일본 총리 아베 신조가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노골적인 불만을 드러내면서 대한민국에 대한

경제제재 조치를 취하자, 이에 대한 반사작용으로 대한민국에서 일어난 일본 상품 불매운동이다.

인터넷 상에서 불매운동을 지지하는 이들은 각종 일본 기업 리스트를 제작하여 배포하고 있다.

기존과 다른 점이 있다면 이번 불매운동은 과거사 문제 뿐만 아니라 일본이 한국에 대한 경제 제재인

수출 규제를 가함으로써 시작되었다는 점이다. 한편 2019년의 불매운동은 사지 않는다는 뜻에서

팔지 않는다는 뜻까지 의미가 확장된 것이 차별점이다. 즉 소비자 뿐만 아니라 일본 제품을

유통, 판매하는 업체들도 이 운동에 참여한다는 의미이다.


▶ 일본 제품 불매 경과


2019년 7월 1일, 일본 경제산업성이 대한민국에 대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 핵심 소재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리지스트, 에칭가스 등 3종) 수출 제한 및 화이트국 지정 해제를 공표했다.

이를 기점으로 일본산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 목소리가 쏟아져나왔으며, 7월 2일에는 불매회사 목록

이미지가 인터넷에서 퍼지기 시작했다.

7월 4일 자정을 기점으로 일본의 대한민국에 대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 핵심 소재에 대한

수출 절차가 변경(포괄 허가 → 건별 허가)되었다.

한국 중소상인·자영업자 총연합회(한상총련)과 한국 슈퍼마켓협동조합, 한국 마트협회,

서울상인연합회 등의 소상공인들을 중심으로 일본산 제품 판매 중단 운동도 확산되고 있다

불매운동이 활발해진 가운데 일본 제품 대체 상품을 알려주는 온라인 사이트 노노재팬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 일본 제품 불매 영향


홈플러스 일본 맥주 매출은 전년 대비 56%까지 떨어져 매출이 반토막났다.

이마트도 일본 맥주 판매량이 27.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고, 기타 대형마트도

일본 맥주 매출이 45% 떨어진 등 마트별로 30~50% 정도 매출 감소율을 기록했다.

신차 구매 플랫폼 '겟차' 기업부설연구소는 직전월과 이달 같은 기간을 비교했을 때 토요타,

렉서스, 닛산, 인피니티, 혼다 등 일본브랜드 자동차에 대한 견적 건수가 41%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여행업계에 따르면 이번 주 초부터 일본 여행상품 판매율은 30% 정도 감소하고 예약 취소가

70% 증가하면서 낙폭이 점점 커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최근 일본 제품 불매 이슈 (관련 기사)


"日상품, 불매 넘어 쳐다도 안본다"…온라인 검색 전년比 68%↓

일본의 경제 보복에 맞선 '불매 운동'이 한달 가까이 이어지면서 소비자들이

아예 관심 자체를 가지지 않는 '무감(無感)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421&aid=0004118510


[특징주]모나미, 일본 불매운동 효과 이정도일줄…매출·회원수·이용자수 급증

한국 토종기업 모나미가 급등하고 있다. 일본 수출규제의 여파로 반일감정이 확산하면서

일주일 만에 문구류 매출이 급증했다는 소식이 주가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277&aid=0004509565


▶ 일본 제품 불매 관련주


모나미, 바른손, 손오공, 신성통상, LS네트워크, PN풍년, 부방, 쿠첸, 삼익악기, 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홀딩스, 리드코프, 쇼박스, 삼륭물산


▶ 투자전략


일본 제품 불매 테마는 이전에는 없었던 새로운 테마로써 증시가 급락하면서 오히려 더 수급이 쏠리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다만 증시가 반등할때 관련 테마는 오히려 하락하는 현상을 보이면서 지수와는 반대로 움직이고 있는만큼 고가권 종목을

무리하게 쫓아가기보다는 눌림목에서만 단기적으로 진입하는 전략이 유효하다.